본문 바로가기
Javascript/Node.js

이미지를 포함한 form 데이터를 s3에 저장하는 방법

by progrpsk 2019. 2. 27.

나는 이전에 이미지 저장을 위해서 node.js multer 라이브러리를 써주었었다.

하지만 이번에 이미지를 s3로 저장해야하는 방향 전환으로 인해 multer-s3라는 라이브러리를 접하게 되었다.


하지만..


하지만..


multer-s3는 동작하지 않았고, 우리 회사와 같이 협약을 맺고 있는 업체에게 물어 보았지만 그쪽에서도 안된다고 답변이 올 뿐이었다.

결국 나는 multer를 버릴수밖에 없었다..


그래서 나는 처음으로 돌아와 이미지가 포함된 form 데이터를 어떻게 받을 것인지 생각할 수 밖에 없었고 대안을 찾아냈다.

바로 formidable 라이브러리이다.

해당 라이브러리를 통해 s3에 이미지를 쉽게 올리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길 바란다.

물론 fs 함수를 써서 그냥 로컬로 저장도 된다.


https://opentutorials.org/module/1946/11797


중요한건 확실히 파일의 데이터를 받아오고 그걸 어디다 올리든 자유라는 것이다.

(multer-s3처럼 안 되지 않는다. 망할 multer..)


하지만 그래도 안 되었었는데, 이건 내가 전역으로 객체를 수정하는 함수를 짜서 그런거였다.. 쒯..


아 물론 이것도 사용하다가 이미지 데이터 말고 나머지 form데이터들은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매우 헤맸었다.

그건 fields 변수에서 가져오면 된다. (모두 헤메지 않길 바란다.)


여튼 이렇게 나는 multer로부터 독립했다. 예~~


댓글